[상속증여] 상속과 증여 이제는 상식이다.

 

사랑하는 자녀를 위해서 부모가 집을 사주고, 부동산을 공동명의로 취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서 상속과 증여는 부자들만의 고민이 아니라 모두에게 상식으로 인식되어가고 있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상속․증여 사례는?

 

1.자녀의 주택마련 자금

 - 최근 통계에 의하면 2억정도는 있어야 주택을 구한다고 합니다.

이제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초년생들에게는 아주 큰 돈 이기 때문에 부모님들께서 자녀를 위해 이런 자금을

지원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2.사업의 승계

 - 회사를 상속하게 되면 법인지분역시 상속세를 지불해야합니다.

미리 법인지분을 증여할경우에도, 액면금액이 아닌 다른 병가방법으로 평가되는 주식가격에 근거한

증여세를 납입해야 합니다.

 

3.공동명의 부동산 취득 (부부)

공동명의 부동산취득은 그냥 배우자의 명으로 이용하는게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나의 배우자에게 2/1에 해당하는 취득자금을 증여했다는 뜻이죠.

 

 

 

상속과 증여는 다르답니다.

 

상속이라는 말은?

 - 돌아가신분의 재산에대한 권리와 의무를 상속인이 이어받는것을 뜻합니다.

이런 상속세 계산은 유산세방식이라고 하여 사망한 피상속인의 재산을 모두 합산해 세금을 계산합니다.

 

증여란?

 - 살아계신동안 재산을 아무대가를 받지 않고 다른사람에게 주는것으 의미합니다.

이때 효력은 증여자가 약속한 재산을 받는사람에게 줄 채무를 부담하는것이 아닌, 특약이 없는한

원칙적으로 담보에대한 책임은 지지 않는답니다.

 

증여세는 유산취득세 방식을 취하게되는데, 재산을 증여받는 사람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때 증여받은사람이 세금을 납부해야할 책임을 지게됩니다.

 

상속세나 증여세의경우 세율에 따라서 과세표준이란 표현으 사용하는데요.

이때 과세표준은,.. 상속.증역 재산가액에서 공제되는 부분을 제외한 실제 자산가액을 이야기합니다.

증여를 할경우 공제되는 부분이 그리 많지 않지만, 상속을 받을 경우에는  공제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부분에대해서 자세히 알고 직접 활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보통 부모님께서 떠나실때 사랑하는 자식들에게 재산상속을 많이 하게되는데요.

이때 상속 유산세제도는 재산전체 부분에 대한 과세제도로서 상속세에 활용이되는것이고,

증여시의 유산취득세 제도는 개인이 받은 증여금액에 대해서 과세되는 제도로 증여세에 활용이 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상속세의 경우 상속인 총금액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게되지만, 증여세는 개인이 증여반은 부분에 대해서만 세금이 부과되기에 절세효과를 얻을수 있답니다.

 

이처럼 상속과 증여는 개인의 재무설계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랍니다.

전문지식과 노하우가 없다면, 스스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오늘 이렇게 상속증여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나요?

 

재무설계란 현재의 잘못된 재무상태를 고쳐주는 서비스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재무상태의 문제점 및 미래 필요한 재산관리 계획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필요한 상담 및 포트폴리오 제공까지 전 과정이 무료로 제공되는 곳도 많아 져서 부담없이 재무설계를 받아볼 수 있답니다. 
추천할 만한 곳으로 리더스리치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은 매월 3 ~4천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테크 방법에서부터, 목돈모으기, 노후준비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관리의 컨설팅을 제공해주는 곳이며 한국경제닷컴에서 선정한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한곳이라 서비스의 퀄리티는 어느 정도 보증된 곳이기도 합니다.
 
아래에, 링크를 걸어놨으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링크바로가기]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재무설계 컨설팅 전 과정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곳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피아오선